MBC는 국내 대표적인 방송사로서 지상파 TV 채널 1개, 라디오 채널 3개, 케이블채널 5개, 위성채널 5개 및 DMB 채널 4개를 운영하고 있는 멀티미디어 그룹입니다.
1961년 창사 이래, 전국 24개 계열사 및 자회사를 통해 한국 방송 산업 발전에 기여해 왔으며 공정성과 신뢰성, 창의성과 전문가 정신을 통한 고객만족이라는 핵심가치를 세우고 글로벌 종합미디어 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도입사례 포인트 :
- 네이버 서비스와 UI 및 기능이 유사하여 별도의 학습 없이도 도입
- 야외나 스튜디오 근무가 많은 방송사에서 모바일로 쉽게 근무
- 제공되는 API를 활용해 레거시 시스템과 여러 인터페이스를 개발해 업무 속도를 높임
네이버웍스를 도입하게 된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15년 이상 사용한 기존의 그룹웨어 제품이 문제가 많아 2015년부터 재구축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기존의 시스템이 워낙 오래된 관계로 잦은 오류가 발생하기도 했고 기능적으로도 많은 부분이 부족했습니다. 또한 사내에서 사용하는 메일과 외부와 주고받는 메일시스템이 분리되어 있어서 구성원들의 불편과 불만이 상당했습니다. 여러 구축 방안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메일처럼 업무에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솔루션을 우리가 굳이 새로 설계해서 직접 구축하고 운영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고민 끝에 메일, 메신저 등의 범용 솔루션은 네이버웍스를 사용하고, MBC의 기업 상황에 따라 수시로 변경해야하는 결재 시스템 등 사내 인트라넷은 별도로 내부 구축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네이버웍스는 어떻게 알게 되었나요?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그룹웨어 재구축 프로젝트를 준비하면서 메일, 포털, 전자결재, 메신저 등의 제품을 구축형, 클라우드형 가리지 않고 검토했고 네이버웍스도 인터넷에서 검색해서 나온 뉴스 기사를 통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어떤 점 때문에 네이버웍스를 선택했나요?
많은 클라우드 서비스들과 네이버웍스를 함께 검토했었는데요. 네이버웍스는 무엇보다 직원들이 이미 익숙한 네이버 서비스와 UI 및 기능이 유사해 별도의 교육과 학습 없이도 직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그리고 검토 과정에서 저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기능을 요구하면 대부분 이미 준비 중이었고, 그렇지 않은 경우 적극적으로 수용을 약속해준 점이 네이버웍스를 선택하는 데 결정적이었습니다.
또한, 초기 투자 없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계속 업데이트되는 수준 높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과 운영 관리 업무에서 해방될 수 있는 점 역시 중요한 선택 이유였습니다. 네이버웍스를 도입한 후 기존 메일 시스템 운영에 할애하던 인원과 리소스를 다른 중요 업무에 투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네이버웍스를 도입하고 어떤 점이 좋아졌나요?
네이버웍스는 PC 기능 대부분을 모바일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책상 근무보다 야외나 스튜디오 근무가 많은 방송사 특성상 모바일에 대한 만족도가 아주 높습니다. 네이버웍스와 연계한 개발이 용이하도록 각종 API가 제공되는 것도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제공되는 API를 활용해 레거시 시스템과 여러 인터페이스를 개발해 업무 속도가 빨라지고 업무 효율성이 높아졌습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서비스가 업그레이드 되어 기존 기능이 개선되거나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다는 점도 상당히 만족스러운데요. 저희가 요청했던 기능이 반영되기도 하고 저희가 생각지도 못했는데 추가돼서 현재 편리하게 잘 사용하고 있는 기능도 상당수 있습니다.
앞으로 네이버웍스를 어떻게 활용하실 계획인가요?
현재 저희는 네이버웍스의 여러 기능 중 메일과 드라이브 서비스의 활용도만 높은 편입니다. 다른 서비스, 예를 들면 메신저나 캘린더 등을 구성원들이 어떻게 하면 잘 쓸 수 있을지를 고민 중입니다. 그의 일환으로 사내 공지 문자메시지를 대신해 Bot 기능을 활용해 네이버웍스를 이용하는 방안을 준비 중인데, 이렇게 되면 비용 절감과 함께 자연스럽게 메신저 기능을 알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외에도 네이버웍스가 제공하는 편리한 기능들을 사내에 적극 알리고, 회사의 다른 시스템과 좀 더 미래 결합시켜서 업무 효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이용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