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입 사례부터 Bot까지! LINE WORKS 무료 세미나 참관 스케치!

2019.07.12

협업을 통한 업무 생산성 향상 방법 대공개!

 

 

지난 7/2(화)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네이버 파트너 스퀘어에서 라인웍스 무료 세미나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라인웍스의 파트너인 ‘맥플러스'(LINK)에서 라인웍스 도입사례, 주요 기능과 관리자 기능, 그리고 Bot Platform 소개를 통해 라인웍스를 활용한 다양한 협업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준비하였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이번 세미나에 참석해주셨고, 질문 또한 적극적으로 해주셔서 성황리에 세미나가 진행되었습니다.

1. 라인웍스 도입 성공 사례 및 서비스 소개

“이데일리에서는 메신저가 없으면 업무를 못해요.”

라인웍스의 도입 성공 사례 및 서비스 소개는 라인웍스의 파트너인 NBP의 홍지호님께서 발표를 해주셨습니다.

 

 

네이버, MBC, 이데일리 등 다양한 고객사가 라인웍스로 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 중 이데일리는 특히 라인웍스 메시지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데, 읽은 멤버 확인하기, 스티커, PC 화면 캡처 등 업무에 특화된 기능으로 업무 협업이 활발해졌다는 사례를 소개하였습니다. 특히, ‘메신저 없으면 업무를 못해요.’라는 인용구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참고: 라인웍스 이데일리 도입사례 LINK)

라인웍스의 메시지 기능 소개 외에도 네이버 메일의 UI/UX 그대로의 라인웍스 메일, 협업의 필수적인 캘린더, 주소록, 드라이브, 홈, 설문 서비스를 사례와 함께 소개하였습니다. 단순히 다양한 기능이 제공됨을 넘어 여러 기능을 연계하는 협업 시나리오를 소개하여 많은 참석자분들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었습니다.

참석자분들의 관심도가 높았던 만큼 질문도 많았었는데요,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 것 같은 질문을 하나 선정하여 아래와 같이 소개해드립니다.

Question.

일반 메신저 (카카오톡, LINE 메신저)와 라인웍스 메시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nswer.

차이점 1. 대화 내역이 클라우드로 저장되어 기업 정보가 개인 단말기에 저장되지 않습니다.

차이점 2. ‘그룹’이라는 협업을 위한 공간이 제공됩니다. (‘그룹‘에 대한 소개는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차이점 3. 읽음 확인, 회수 기능 등 업무에 특화된 기능이 제공됩니다.

 

 

2. LINE WORKS 관리자 기능 및 Bot Platform

기업 내부 정보 유출 사건의 80%가 전/현직 직원에 의해 발생

국가정보원 산업기밀보호센터

 

협업의 빈도가 잦아질 수록 기업 정보의 유출 위험도 커지고 있습니다. IT 협업 도구를 이용한다면 업무 생산성을 생각하는 동시에 기업 정보 보안에 대한 경각심도 가져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라인웍스도 다양한 협업 기능과 함께보안과 관련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강력한 보안을 자랑하는 라인웍스의 보안 기능 중 감사, 모니터링, 아카이빙 기능을 소개하였습니다.

 

 

이번 발표는 LINE WORKS 운영팀을 이끌며 고객분들과 직접 소통하고 계신 NIT 이재형 팀장님께서 담당해주셨습니다.

 

 

라인웍스의 감사, 모니터링, 아카이빙 기능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라인웍스의 보안 기능에 대한 소개 후에는 Bot Platform에 대한 소개도 있었습니다.

 

 

다양한 기업에서 메시지 Bot을 업무에 활용한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셨을텐데요, 실제로 메시지 Bot을 업무에 도입한다고 생각하면 막막할 수 도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이번 세션에서는 간단한 Bot의 구현 사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라인웍스의 고객사 중 W사에서는 Bot 개발을 거창하게 생각하지 말고, 간단한 업무부터 적용하자는 생각으로 인턴사원에게 개발을 맡겼더니 2개월만에 사내 FAQ Bot 개발을 완료하였다고 하였습니다. 실제로 사내 해당 사내 FAQ Bot으로 직원들의 문의 처리 시간을 절감할 수 있었고, 간단한 개발만으로도 조직의 업무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었다는 사례를 공유하였습니다.

 

 

※ 안내사항

– 라인웍스 메시지 Bot의 개발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라인웍스 Developers 사이트(LINK)와 Developers Community(LINK)에서 개발 관련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사오니 꼭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3.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소개

“네이버에서 인프라 서비스를 진행하면서 쌓인 노하우를 바탕으로 시작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NBP 김병석님의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서비스 소개로 이번 세미나가 마무리되었습니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은 네이버에서 인프라 서비스를 진행하면서 쌓인 노하우를 바탕으로 2년전부터 본격적인 대외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을 이용하시면 Compute, Storage, Networking, Database, Management, Security 등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LINK)

 

이번 세미나를 통해 라인웍스에 대한 궁금했던 부분들이 많이 해소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아직 해소되지 못한 부분이 있으시면 라인웍스 고객센터로 문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