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웍스, AI를 입다] ep.1 외국어 0레벨, 통역사 없이, 번역기없이 외국인 동료와 일을 하다?!

2023.05.26

 

 

네이버웍스, AI를 입다

네이버웍스 곳곳에 걸쳐진 인공지능 AI,

업무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AI 기능을 소개하는 시리즈입니다.

 

 


 

 

 

(이름은 영어지만)

토종 한국인 Boo,

일본 지사 마케팅팀과

업무 미팅이 잡혔다는 소식을 듣는다.

 

 

 

 

중학교 때 일본어 수업을 들었다는 이유로

담당자가 되어버린 Boo.

(중학교를 졸업한지…얼마나 되었지…)

 

아무리 더듬어도 ‘곤니찌와’ 외에는

기억이 나지 않는 상황에 봉착하다.

Boo의 선택은?

 

 

(2)번을 선택한 책임감 있는 Boo들을 위해

네이버웍스 속 AI,

파파고 통번역 기능을 소개해드립니다!

 

 

 


 

글로벌 시대, 외국인 동료와의 소통에 필수인 ‘통번역’
똑똑한 AI 번역기 파파고 (Papago)

‘네이버웍스 AI를 입다’ 시리즈에 가장 먼저 소개드릴 AI 서비스는 ‘똑똑한 AI 번역기’ 파파고(Papago)입니다. 파파고는 여러분들께 꽤 익숙할 것 같아요. 월드스타 블랙핑크 지수도 애용한다고 밝힐 만큼 유명한 ‘국민 AI 번역기’니까요. 번역이 필요한 문구를 텍스트로 입력하면 내가 원하는 언어로 자동 번역해주는 것이 주 서비스입니다.

 

 

출처 ⓒ 유튜브 ‘할명수’

 

 

네이버 자체 기술로 만들어진 파파고(papago)는 인체의 뉴런 구조를 본떠 만든 인공신경망 기반 기계 번역 기술(NMT : Neural Machine Translation)을 적용, 기존 구 단위로 쪼개 번역했던 방식이 아니라 AI가 데이터 학습을 통해 문장 단위로 언어를 번역하기 때문에 기존 통계 기반의 기계 번역(SMT : Stastitical Machine Translation) 보다 발전된 형태로, 정확하고 문장 맥락에 맞는 자연스러운 번역 결과를 제공합니다.

 

NMT는 AI가 스스로 학습하여 번역을 수행하므로 입력한 데이터가 많을수록 정교한 번역이 가능해지는데요. 네이버 파파고는 네이버가 수집하는 대규모 데이터를 기반으로 매일 학습하면서 번역 엔진 성능과 언어 규칙을 효과적으로 파악하는 기술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파파고 번역 엔진과 학습 알고리즘에 다양한 언어는 물론 풍부한 한국어 처리 경험과 한국어와 일본어와 같이 높임말 체계를 갖고 있는 언어별 특성까지 적용하여 사용자 언어에 적합한 맞춤 번역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AI 기반 언어 감지 기능까지 적용되어, 번역을 위해 입력한 텍스트가 어떤 언어인지 자동으로 구별한다고 해요.

 

여러들분께 잘 알려진 ‘텍스트 번역’ 외에도 docx, pptx 등의 파일을 통째로 번역하는 ‘문서 번역’, 웹페이지에서 HTML 문서나 element를 번역하는 ‘웹 번역’ 서비스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일상 업무에서 사용할 수 있어야 ‘찐’ 접목
파파고 AI 통번역 기술이 네이버웍스 사용자에게 드리는 도움

Q. 하지만 파파고는 이미 예전부터 잘 활용하고 있었는걸요? 세삼 소개해줄 필요가 있나요?

 

A. 네, 있습니다. ‘네이버웍스’와 ‘파파고 AI 통번역 기술’이 만나, 1️⃣ 외국인 동료와 언어 장벽 없이, 2️⃣ 외국어 잘하는 동료의 도움 없이, 3️⃣ 별도 번역기를 사용할 필요 없이 업무할 수 있게 되었으니까요.

 

네이버웍스만 있으면 나도 외국어 능력자!

 

영어 메일에 답장을 한다고 생각해보세요.

 

1) 메일 창 옆에 파파고 창을 새로 열어 영어로 작성된 메일 내용을 붙여넣습니다. 2) 파파고 창에서 한국어로 번역합니다. 3) 한국어로 작성한 회신 메일 내용을 파파고 창에 붙여넣습니다. 4) 번역된 회신 메일 내용을 붙어넣습니다. (글씨체, 크기, 줄간격을 다시 설정해야 하는 건 덤 🤦‍♀️)

 

 

복사하고, 번역하고, 또 번역하고, 다시 붙여넣고…

 

 

총 4단계를 0단계로 업무 절차를 최대한 간소화하는 것이 네이버웍스 X 파파고 AI 통번역 기술의 진정한 강점입니다.

네이버웍스에 적용된 파파고 번역 기능을 사용하면, 메일창에서 바로 영어→한국어로 번역된 내용을 읽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말로 답장을 해도 상대방이 본인의 언어로 바로 번역해서 이해를 할 수 있죠.

 

 

 

서로의 문장을 1초만에 이해하도록
파파고 AI 통번역이 네이버웍스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그렇다면 파파고 AI 통번역 기술이 네이버웍스에 어떤 모습으로 적용되어 있을까요?

 

메세지를 번역하고, 실시간으로 통역합니다.

네이버웍스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간체/번체), 프랑스어, 베트남어, 태국어, 인도네시아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10개 언어 통번역을 지원(23.05 기준)하고 있습니다. 다른 인터넷 창을 왔다 갔다 할 필요 없이, 네이버웍스 메시지방 내 ‘번역’과 ‘통역’ 기능을 이용해 외국인 동료와 실시간 업무 대화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잠깐, 일본인 동료와 메신저방에 프랑스인 동료까지 끼면 어떻게 되냐구요? 메시지의 ‘자동 통역’ 기능을 설정하면 내가 설정한 통역 언어를 기준으로 3개 이상의 언어도 모-두 자동 통역되니 걱정하지 마세요!

 

번역은 메일, 게시판, 캘린더, 설문, 할일에까지 적용됩니다.

‘게시글 번역’을 이용하면 해외 법인/외국인 동료가 작성한 게시글과 댓글을 번역해 이해할 수 있으며, ‘일정 번역’을 이용해 외국인 동료가 공유한 일정도 나의 언어로 확인할 수 있답니다. 노트, 설문, 메일 번역이 가능한 것은 당연지사!

 

   

게시판의 게시글과 댓글 모두 번역 가능하다는 사실 ~

 

 

 

 

 

저도 AI 입을래요!
파파고 AI 통번역 기능을 네이버웍스에서 사용하는 방법

글로벌 업무로 통번역 기능이 꼭 필요했던 분들이라면 요긴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 AI 기능이랍니다. 네이버웍스에서 해당 기능을 ‘on’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

 

 

메세지 번역
<모바일 & PC앱>

  1. 1. 번역할 메시지를 길게 누릅니다. (PC 앱의 경우, 메시지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2. 2. ‘번역’을 탭해서 메시지를 번역합니다.

 

 

메세지 통역
<모바일 & PC앱>

  1. 1. 메시지방에서 오른쪽 상단의 3줄 아이콘을 탭합니다. (PC 앱의 경우, 오른쪽 상단 3버튼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2. ‘통역’을 탭합니다.
  3. 3. ‘통역 기능 사용’을 켜고 ‘자동 통역’을 선택하거나 통역 언어를 직접 선택합니다.

  

 

 

 

메일 번역
<모바일>

  1. 1. 메일을 열고 오른쪽 상단 3버튼 아이콘을 탭합니다.
  2. 2. ‘번역’을 탭합니다.
  3. 3. 번역 언어를 변경하려면 왼쪽 상단의 언어를 탭해 변경합니다.
  4. 메일 내용 전체를 번역하고 싶을 경우, 오른쪽 상단의 ‘최근’을 탭한 후 ‘전체 메일 번역’을 선택합니다.

 

<PC웹>

  1. 1. 상단의 메일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2. 메일 화면에서 메일을 클릭합니다.
  3. 3. 메일을 열고 화면 오른쪽 상단의 ‘번역’을 클릭합니다.
  4. 4. 번역 언어를 변경하려면 왼쪽 상단의 언어를 클릭해 변경합니다.
  5. 메일 내용 전체를 번역하고 싶을 경우, 오른쪽 상단의 ‘번역 범위’에서 ‘전체’를 선택하여 번역 범위를 변경합니다.


(좌) 모바일 / (우) PC웹

 

 

 

게시판 게시글 번역
<모바일 & PC웹>

  1. 1. 번역해서 볼 게시글을 열3버튼 아이콘을 탭합니다. (PC웹의 경우 게시판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2. ‘번역’을 탭합니다. 삼각형 아이콘(PC웹의 경우 ‘언어’)을 탭해 번역 언어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1. 일정 & 할 일 번역
    <모바일 & PC웹>

  2. 1. 캘린더에서 번역해서 볼 일정 / 할 일을 탭합니다.
  3. 2. 3버튼 아이콘을 탭합니다. ‘번역’을 탭합니다. (PC웹의 경우, ‘번역하기’)
  4. 3. 번역 언어를 변경하려면 상단의 언어를 탭해 변경합니다.

   

 

 


 

 

 


 

 

 

(2)를 선택한 Boo.

일본 마케팅팀과 성공적으로 일정을 공유하고

한국-일본팀과 온라인 회의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일잘러 능력치 +100%, 상사 신용도 +10% 상승하다.

 

 

 

아직까지는 AI를 생소하게 느끼는 분들이 많을 수 있는데요. 이번 [네이버웍스, AI를 입다] 시리즈를 통해 매일 사용하는 업무용 메신저에 AI 통번역 기술이 적용되면 일의 효율성이 어떻게 올라가는지, 나의 업무 능력치가 얼마나 상승되는지 가볍게나마 이해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네이버의 인공신경망 기술을 기반으로 스스로 학습하는 파파고 통번역. 이 기술이 접목된 네이버웍스와 함께라면 외국어를 잘하지 못해도 외국인 동료와 빠르게 소통할 수 있다는 장점도 꼭 기억해주세요. 🙏

 

 

 

AI를 입고 업무 시간을 더욱 단축해주는 네이버웍스,

👇 궁금하다면 무료로 사용해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