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리스 노트

네이버웍스의 새로운 기능과 업데이트 정보를 확인하세요.

[중요] 네이버웍스 V3.5 정기 업데이트 소식

안녕하세요, 네이버웍스입니다.
네이버웍스 V3.5 정기 업데이트가 2022년 10월 13일(목)에 진행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업데이트 일정

2022년 10월 13일(목) 오전 중

작업 시간 중에도 네이버웍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나 서비스 접속이 일시적으로 불안정할 수 있으며, 앱 노출 시간은 앱 스토어 사정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권장 환경 변경

① Android : 6.0 → 7.0 이상
② iOS : 12.0 → 13.0 이상

배포 대상

네이버웍스
iOS 버전 v3.5.1
Android 버전 v3.5.1
Windows 버전 v3.5.3
macOS 버전 v3.5.2
드라이브 탐색기
Windows 버전 v3.5.3
macOS 버전 v3.5.4

 

① NAVER WORKS
Windows 버전/macOS 버전/Android/iOS 버전

② Drive Explorer
Windows 버전/macOS 버전
※ macOS 버전은 10/20(목)에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주요 업데이트 내용

공통

휴대폰 잠금 화면 해제 설정으로 로그인 지원 (Mobile)

네이버웍스 모바일앱이 설치된 휴대폰을 ‘내 기기’로 등록하고, 휴대폰의 잠금 화면 해제를 위해 등록한 생체인증 방식(지문, 얼굴 인식 등)으로 간편하게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외부 앱 로그인 시 비밀번호 제공 (PC Web)

Outlook 등 IMAP, POP3, SMTP, CalDAV으로 연결된 외부 앱 로그인 시 보다 계정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외부 앱 비밀번호 기능이 추가됩니다. 외부 앱 비밀번호 설정 정책은 기존/신규 고객사, SSO 로그인 설정 고객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1. 기존 고객: 구성원이 환경설정에서 활성화 가능
  2. 신규 고객 (v3.5 업데이트 이후): 구성원에게 필수로 적용. 비활성화 불가
  3. SSO 설정 고객: 네이버웍스 Admin이 [보안 > 계정보안] ‘외부 앱 비밀번호’에서 활성화 가능 (활성화 시 구성원은 환경설정에서 외부 앱 비밀번호를 필수로 설정해야 함)

비활성화 서비스 (메일 & 드라이브) 아이콘 비노출 (PC App)

PC웹/앱, Mobile앱간의 일관성을 맞추고 고객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PC앱에서 상품 또는 서비스 권한에 의해 사용자가 선택할 수 없는 서비스 아이콘이 비노출됩니다.
(※ 모바일앱은 8/4일부터 비노출 처리되었습니다.)

템플릿 목록 디자인 개편 (PC App, PC Web, Mobile)

템플릿 목록의 내용 미리보기가 제공되어 템플릿을 쉽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구성원 초대 메뉴 변경 (Mobile)

회사의 구성원으로 초대한다는 정보를 명확히 전달하기 위해 기존의 초대 수단을 일부 통합 (외부로 링크를 공유하는 형태는 ‘링크 공유’로 통합)하여 제공합니다.

메시지

이미지 묶어보내기 (PC App, PC Web, Mobile)

여러 장의 이미지를 보낼 때 하나의 메시지로 묶어서 보낼 수 있습니다. 사진은 최대 10개씩 묶여서 발송되며, 보낸 이미지들은 뷰어에서 일괄로 저장 가능합니다.

화이트보드 공유 제공 (PC App, Mobile)

화상 회의 중에 화이트보드를 공유하여 실시간으로 도형이나 그림을 그리면서 회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화이트보드 공유는 Windows/Mac/iOS에서 시작할 수 있으며 기존 화면 공유 시작 경로를 통해 시작할 수 있습니다. Android 사용자는 화이트보드 시작은 불가능하지만 참여 및 공동 편집이 가능합니다.
(※ 화이트보드 공유를 시작한 구성원이 화이트보드 호스트가 됩니다.)

이미지 뷰어 개선 (PC App)

이미지 뷰어 내 ‘원본으로 보기’ 기능을 추가하여 이미지를 원본 형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Tif, tiff 이미지 파일에 썸네일 지원 (PC App, PC Web, Mobile)

메시지방에서 tif, tiff 이미지를 보내면 썸네일을 보여주도록 개선됩니다.

(Windows only) 컴퓨터 오디오 공유 (PC App)

화면 공유를 시작할 때 자신의 컴퓨터에서 출력되는 오디오를 다른 참여자에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오디오 공유 진행 중인 경우 공유 중인 화면에 오디오 공유 아이콘이 추가로 표시됩니다.)

화상회의 참여자 영상 비율 개선 (PC App)

화상회의 참여 시 참여자들의 영상 화면 비율을 고정하여 창 크기와 관련없이 동일하게 참여자 화면 영역을 볼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화면공유 시 프레임 수치 설정 방식 변경 (PC App)

화상회의 모듈 변경으로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화면공유가 최적화되는 기능이 추가되면서 기존의 프레임 수치 설정이 종료됩니다. 추가로 ‘비디오 공유에 최적화’ 옵션을 선택하면 동영상에 최적화된 프레임 수치로 화면 공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화면 공유 호스트 상단 메뉴 박스 위치 이동 지원 (PC App)

화면 공유 시작 시 호스트 화면 상단에 표시 되는 메뉴 박스의 위치 이동이 가능합니다.

마이크 꺼진 상태에서 발화 시 안내 (PC App, Mobile)

음성/화상회의 참석자가 마이크 꺼진 상태를 인지하지 못하고 말하는 경우 통화 화면에 마이크 꺼짐 상태 안내 문구를 표시하여 사용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습니다.

화상회의 중 시스템 메모리 부족 시 알림 (PC App)

화상회의 도중 시스템 메모리 부족으로 인하여 앱 성능에 영향이 있을 경우 통화 화면에 안내 문구를 표시하여 사용자가 인지할 수 있습니다.

외부 네이버웍스 그룹방에서 답장 제공 (PC App, PC Web, Mobile)

외부 네이버웍스 그룹 사용자와 참여하는 메시지방에서도 답장을 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방 복수 선택 및 삭제 개선 (PC App, PC Web, Mobile)

PC앱/웹에서도 메시지방 복수 선택 및 삭제를 지원합니다. 플랫폼 공통적으로는 메시지방 검색 결과 목록에서도 동일하게 여러 개의 대화방을 선택하여 숨김/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iOS 환경에서 그룹 노트 작성 시 로컬 파일 업로드 지원 (Mobile)

노트 게시글 작성시 로컬 파일을 직접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그룹 노트 수정 이력/복원 스펙 변경 (PC Web, Mobile)

그룹 노트에서 제공하는 수정/복원 이력이 최근 30건 이내로 축소됩니다.

그룹 노트 공동 편집 경로 변경 (PC Web, Mobile)

노트 게시글 새 창에서도 제공되었던 편집 허용 기능이 게시글 수정 페이지에서만 제공됩니다.

할 일

할 일 리마인드 푸시 알림 (PC Web, Mobile)

받은 할 일 중에서 완료되지 않은 할 일에 대해 기한 전일이나 당일에 리마인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리마인드 알림은 모바일 푸시 알림 혹은 PC웹 팝업 알림으로 받을 수 있으며, 오전 9시에 발송됩니다.

로컬 파일 업로드 지원 (Mobile)

모바일에서 할 일 생성/수정 시 ‘파일 선택’ 기능이 추가되어 할 일에 모바일 기기 내의 로컬 파일을 직접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보낸 할 일’ 기준 변경

자신이 요청자로 설정된 할 일만 ‘보낸 할 일’ 및 [캘린더 > 개인 일정 (일/주/월간 & 목록)]에 노출 노출됩니다. 이전에 담당자 혹은 요청자였던 할 일 또는 본인이 요청자나 담당자는 아니지만 대신 등록한 할 일은 더 이상 ‘보낸 할 일’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드라이브

(Windows only) Drive탐색기 mount -> 동기화 설정 방식으로 개선 (PC App)

내 드라이브 뿐 아니라 공유 드라이브와 팀/그룹 폴더의 모든 파일들을 선택적으로 동기화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또한 W: 마운트 드라이브 내에서 제공했던 공유 드라이브와 그룹 폴더가 ‘내 드라이브’가 위치한 ‘NAVER WORKS Drive’ 폴더에 통합되어 제공됩니다

  1. ‘내 드라이브’와 ‘공유 받은 폴더’의 폴더를 별도 그룹핑없이 최상위 루트에서 직접 보여주던 방식에서 ‘내 드라이브’, ‘공유 받은 폴더’, ‘그룹 폴더’, ‘공유 드라이브’ 하위에 그룹핑하여 노출하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2. 폴더의 경로가 변경되므로, 외부 앱에서 해당 폴더를 참조 경로로 설정해놓은 경우, 변경된 경로로 재 설정을 해주세요.
  3. 업데이트 이후 [모니터 우측 하단에 Drive탐색기 트레이 아이콘을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 > 환경설정 클릭]하여 동기화 할 ‘공유 드라이브’ & ‘그룹 폴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4. 동기화 설정 및 폴더 위치 통합 과정에서 일정 시간이 소요되오니 가급적 주요 업무 시간을 피해서 업데이트 진행을 부탁드립니다.

공유 드라이브 & 팀/그룹 폴더 권한 및 기능 일원화

1) 공유 드라이브에서만 제공하고 있던 다중 권한 설정 기능을 팀/그룹 폴더에서도 제공합니다. 팀/그룹 폴더에서도 최상위 폴더뿐 아니라 하위 폴더에서도 권한 설정을 할 수 있으며, 여러 단계에 걸쳐 다중 권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권한설정은 팀의 조직장 혹은 그룹의 마스터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제공됩니다.)

2) 또한 협업 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 권한 설정 폴더에서 미제공되었던 ‘링크 공유, 이동’ 기능을 제공합니다.

iOS 환경에서 로컬 파일 업로드 지원 (Mobile)

모바일 드라이브에서 로컬 파일을 직접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설문

설문 공동 관리 기능 지원 (PC App, PC Web, Mobile)

사내 구성원들과 함께 설문을 작성하고, 응답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설문 작성자는 설문에서 [설문 설정 > 공동 관리]에서 공동 관리 여부를 설정하고, 공동 관리자를 추가할 수 있으며, 공동 관리자는 작성자에게 받은 공동 관리 링크에 접근하거나, [설문 > 공동 관리 설문] 메뉴에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 공동 관리자는 최대 20명까지 추가 가능합니다.)

설문 일부 컴포넌트 기능 개선 (PC App, PC Web, Mobile)

응답자가 직접 원하는 날짜 및 시간을 입력할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되며, 평점 질문을 1점 단위로 응답하도록 설정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또한 ‘객관식’, ‘일정 투표’ 항목에 복수 선택 개수를 제한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캘린더

모바일에서 캘린더 공유 기능 제공 (Mobile)

모바일에서도 캘린더를 생성하고 공유 멤버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됩니다. 캘린더 [개인 일정 > 캘린더 추가 및 설정] 메뉴를 통해 해당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설비 현황판에 일정 표시시간 반영 (PC Web)

캘린더 [환경설정 > 일정 표시 시간]에서 설정한 시간대만 한정하여 설비 예약 화면에 표시됩니다.

일정 초대 메일에서 ‘필수/선택’ 정보 제공 (PC Web, Mobile)

참석자들이 받는 일정 초대 메일의 제목과 메일 본문에 필수/선택 참석 정보가 표시됩니다.
(※ 일정 초대 메일은 메일 서비스를 이용 중인 경우 제공됩니다.)

주소록

연락처 공개 범위 일괄 변경 지원 (PC Web, Mobile)

다수의 연락처를 선택하고 연락처들의 공개 범위를 일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연락처들의 공개 범위 일괄 변경 시, 연락처들의 기존 공개 범위는 초기화됩니다.)

그룹 설명 입력 지원 (Mobile)

그룹 만들기 및 그룹 관리에서 그룹 설명 입력을 지원합니다.
입력한 그룹 설명은 그룹 상세 화면 (서랍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 공개, 개인 소유 연락처 수 제한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고객사별로 ‘전체 공개’ 연락처 숫자가 50,000개로 제한되며, 구성원이 소유할 수 있는 ‘멤버 공개’ 연락처는 최대 50,000개로 제한됩니다.

메일

메일 목록에서 ‘To’ 아이콘 선택 시 링크 제거 (PC Web)

PC웹 메일 목록에서 [TO]아이콘 클릭 시 연결되는 ‘내가 수신인에 포함된 메일’ 필터 기능이 제거됩니다. 내가 수신인에 포함된 메일을 따로 필터링해서 보고싶을 경우, 좌측 메뉴에서 [받는사람]아이콘을 선택하거나 메일 목록에서 ‘나에게 온 메일’로 필터링하여 볼 수 있습니다.

팀/그룹 멤버별 수신확인 기능 지원 (Mobile)

팀/그룹 메일에 대한 수신확인 기능을 지원합니다. 수신확인 메뉴에서 팀/그룹을 선택하면 그룹 내 구성원의 수신확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문 번역 구조 변경 (PC Web, Mobile)

1) 메일 본문 상단에서 번역 언어를 ‘한국어 ↔ 일본어’로 자동 노출해주던 영역을 제거합니다. 메일 본문에서 ‘번역’ 버튼을 선택할 경우 상단에 번역 툴바가 노출되고, 기본적으로 최근 메일에 대한 번역 결과가 노출됩니다.
2) 기존에는 새 창으로 번역 결과 확인을 해야했지만, 별도의 새 창없이 현재 보고 있는 본문에서 바로 번역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번역된 상태에서 ‘원문보기’를 선택하면 원문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일 에디터에 ‘구분선’ 기능 추가 (PC Web)

에디터 툴바 메뉴에서 ‘구분선’ 기능을 제공합니다. 메일 내용 간 구분이 필요할 때 구분선을 활용해보세요.

메일 수신 통수 제한 정책 적용

안정적인 메일 서비스 제공을 위해 구성원별로 수신할 수 있는 메일 통수가 다음과 같이 제한됩니다.
1) (구성원별) 1시간 동안 수신할 수 있는 메일 : 최대 3,600통
2) (구성원별) 하루동안 수신할 수 있는 메일 : 최대 86,400통

제한 통수를 초과하여 메일이 수신될 경우, 일시적으로 메일 수신이 불가합니다.

게시판

번역 구조 변경 (PC Web, Mobile)

우측 상단 ‘번역’ 선택 시 상단에 번역 툴바가 노출되고, 본문과 함께 다양한 국가의 구성원이 단 댓글을 한번에 선택한 언어로 번역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별 댓글의 번역과 원문 보기도 지원됩니다.
(※ 번역 지원하는 국가에 대해서만 번역 지원합니다.)

게시글 일괄 읽음 (PC Web, Mobile)

여러 게시글을 한번에 ‘읽음’ 처리할 수 있도록, 일괄 읽음 기능이 추가됩니다. PC웹에서 여러 개의 게시글을 선택하고 읽음 버튼을 선택하거나, 모바일에서는 게시글을 길게 눌러서 일괄 읽음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dmin

[메일 > 송수신 설정] 메일 수/발신 시 도메인별 송수신 암호화 (TLS) 정책 적용 지원

특정 도메인과 메일을 주고받을 때 통신 과정의 암호화 여부를 확인하는 송수신 암호화(TLS) 기능이 추가됩니다. 메일 송수신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무단 액세스를 방지하여 보다 안전하게 메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메인] 대시보드에서 고객/거래처 연락처 수 사용량 확인 제공

고객/거래처 연락처의 세부적인 사용 현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메인 대시보드와 [서비스 > 주소록 > 고객/거래처 관리]에서 ‘현재 등록된 연락처’의 개수와 ‘전체 등록 가능한 연락처’의 개수를 확인할 수 있어, 연락처 사용 현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주소록 > 고객/거래처 관리] 관리되지 않는 연락처 정리 지원

불필요한 고객/거래처 연락처를 한 번에 삭제할 수 있는 ‘연락처 정리’ 기능이 추가됩니다. 공개 멤버가 없는 연락처, 마스터가 없는 연락처, 휴지통 연락처를 선택해 불필요한 연락처를 간편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주소록 > 일반] 구성원의 일부 정보 노출 제어

구성원의 개인정보(전화번호, 생일, 입사일)을 다른 구성원에게 노출하지 않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Admin에서 전화번호, 생일, 입사일을 on/off 처리하여 노출 제어가 가능합니다.

[서비스 > 드라이브] Admin에서 공유 드라이브 관리

공유 드라이브를 Admin에서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사용 중인 공유 드라이브의 전체 목록을 확인하고 공유 드라이브를 추가/수정/삭제할 수 있습니다.

[감사] API 2.0 호출 시 감사 로그 제공

Developers에서 제공하는 API 2.0에 대한 호출 로그가 기재됩니다.
이번 v3.5 업데이트에서 호출 로그가 추가되는 API는 아래와 같으며, 단순 조회성 API의 경우 감사 로그 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Bot, Directory, User, Group, OrgUnit, Board, Calendar, Mail, Drive, Sharedrive)
Bot API는 새로 추가된 [감사 > Bot API]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다른 API는 각 서비스 감사 메뉴에 ‘API’라는 서비스 타입으로 기재됩니다.

[감사 > 로그인] 로그인 감사 로그 개선

구성원의 로그인 시도 현황을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감사 > 로그인] 기능을 개선합니다. 로그인 성공/실패 로그에 로그인 방식과 서비스 타입을 분리하여 기록하고, 개선에 따라 로그 파일의 세부 항목이 {날짜 / 사용자 / 설명 / 서비스 타입 / IP 주소} → {설명 / 사용자 / 날짜 / IP 주소 / 로그인 수단 / 서비스 타입}으로 변경됩니다.

[감사 > 파일] 파일 감사 로그 보완

캘린더, 설문, 템플릿 서비스, Bot API에서 파일이나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을 경우에 대한 감사 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링 > 메일 발신] 중복 정책 적용 방식 변경

[모니터링 > 메일 발신]에서 특정 메일에 여러 정책이 중복 적용되는 경우, 가장 오래된 정책 -> 가장 최신 정책을 적용하는 것으로 변경됩니다.

[모니터링 > 메시지]에서 정책 적용 기준 변경

1) 공백을 제외한 특수문자는 하나의 키워드로서 검색 지원
2) 1개 문자만 키워드로 입력한 경우에도 검색 지원
3) ‘보낸 사람’ 조건과 ‘받는 사람’ 조건에 동일한 구성원이 등록된 경우 해당 구성원이 보낸 메시지는 검색 미지원
4) ‘보낸 사람’ 조건 미입력 시 ‘받는 사람’ 조건 적용 방식 개선
5) 모니터링 정책 결과를 ‘알림 주기’ 설정값(1시간 혹은 6시간)이 아닌 실시간으로 확인 지원

TLS 1.0~1.1 지원 종료

네이버웍스 서비스의 접속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TLS 1.0~1.1 지원을 종료합니다.
모바일앱, PC앱/웹에서 네이버웍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웹 브라우저 및 OS 환경이 TLS 1.2 이상 환경을 지원해야합니다.

단, 네이버웍스와 연동하여 개발한 사내시스템이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 TLS 1.0~1.1을 11/30일까지 지원할 예정입니다. 원활한 서비스 사용을 위해 네이버웍스와 연동된 시스템의 업데이트 혹은 TLS 1.2 이상의 환경을 지원하도록 구성해주세요.

1) Java 8 (2014년 출시) 미만을 활용하여 개발한 앱에서 API 혹은 네이버웍스 웹서버 호출 시
2) Python 2.7미만 (2010년 출시) 또는 Openssl 1.0.1 미만 (2012년 출시)에서 API나 네이버웍스 웹서버를 호출 시

 

앞으로도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