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리스 노트

네이버웍스의 새로운 기능과 업데이트 정보를 확인하세요.

[중요] 네이버웍스 V3.4 정기 업데이트 소식

안녕하세요, 네이버웍스입니다.
네이버웍스 V3.4 정기 업데이트가 2022년 5월 26일(목)에 진행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업데이트 일정

2022년 5월 26일(목) 오전 중

작업 시간 중에도 네이버웍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나 서비스 접속이 일시적으로 불안정할 수 있으며, 앱 노출 시간은 앱 스토어 사정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권장 환경 변경

① Drive Explorer – Mac : MacOS 10.14 이상 → 10.15 이상
② PC App – Windows : Windows 10/11~ → Windows 10. 1903/11~
③ Drive Explorer – Windows : Windows 10/11~ → Windows 10. 1903/11~

배포 대상

Windows
NAVER WORKS
Windows10
version 1903이상
Windows
드라이브 탐색기
Windows10
version 1903이상
macOS
드라이브 탐색기
macOS Catalina
(macOS 10.15)이상

 

네이버웍스
PC웹
iOS 버전 v3.4.1
Android 버전 v3.4.1
Windows 버전 v3.4.1
macOS 버전 v3.4.1
드라이브 탐색기
Windows 버전 v3.4.3
macOS 버전 v3.4.4

 

① NAVER WORKS
Windows 버전/macOS 버전/Android/iOS 버전
※ Mac OS 버전은 앱스토어 심사가 지연되어 앱 노출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② Drive Explorer
Windows 버전/macOS 버전

​주요 업데이트 내용

공통

Basic 이상 상품 가입자에게 네이버웍스 기본 도메인 제공

네이버웍스 메일을 사용하기 위한 도메인 구매 및 설정이 필요 없는 ‘NAVER WORKS 제공 도메인 사용하기’ 옵션을 제공합니다.
※ 파트너 고객들은 향후 NCP 파트너 콘솔 개편 일정에 따라 제공됩니다.

템플릿 작성 시 임시저장 기능 제공 (PC App, PC Web, Mobile)

게시판, 메시지, [메시지 > 노트]에서 작성하던 템플릿을 임시 저장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임시 저장한 템플릿은 ‘임시보관함’에서 다시 선택해 이어서 작성할 수 있습니다.

통/번역 지원 언어 확대 (PC App, PC Web, Mobile)

글로벌 업무 환경에 맞춰 아래와 같이 서비스 번역 지원 언어가 확대됩니다.

  • 영어 <-> 중국어(간체/번체)/프랑스어/베트남어/태국어/인도네시아어/스페인어
  • 일본어 <-> 스페인어

상단 메뉴 프로필에서 커스텀 상태 표시 (PC Web)

구성원이 바쁨/자리비움/퇴근/부재 이외에 회사에서 설정한 커스텀 상태를 적용한 경우, PC Web 프로필 및 메뉴에도 반영됩니다.

메시지

메시지에 공감을 표시하는 ‘리액션’ 기능 추가 (PC App, PC Web, Mobile)

상대방의 메시지에 손쉽게 공감이나 확인을 표시할 수 있도록 ‘리액션’ 기능이 추가됩니다.

PC/PC Web에서 메시지 위에 마우스를 올렸을 때 노출되는 아이콘( )을 선택하거나, 모바일에서 메시지를 길게 눌러 ‘리액션’ 이모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리액션’ 표시/변경/해제는 발송 후 7일 이내의 메시지에만 지원되며, 발송 7일 후에는 이미 표시한 리액션의 상세 조회만 가능합니다.

메시지 ‘전달’ 시 전달 대상을 쉽게 선택 (Mobile)

콘텐츠 공유 시 노출되는 바닥 레이어에서 메시지로 주고받은 내용을 빠르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활동이 있었던 메시지방을 바로 선택하거나 ‘연락처’를 선택하여 전달 대상자에게 바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조직도 보기 개선 (PC App)

연락처 메뉴에서 조직도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버튼을 추가하였습니다.

조직도가 보이는 기본 팝업에서는 나의 조직이 속한 곳을 바로 보여주어 쉽게 소속 조직 구성원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퇴사자(삭제된 구성원) 표시 개선 (PC App, PC Web, Mobile)

퇴사, 계열사 이동 등으로 인해 조직의 삭제된 구성원 표기를 개선하였습니다.

삭제된 구성원과의 1:1 메시지방 이름에 ‘삭제된 구성원’임을 표시하고, 메시지 입력창을 비활성화하여 더 이상 메시지 전송이 불가합니다.

화상회의 초대 및 링크 회의 정보 복사 메뉴 진입 경로 추가 (PC App)

화상회의 메뉴 하단 ‘더보기’에서 현재 참여하지 않은 멤버에게 초대 메시지를 보내거나, 링크로 시작한 화상회의에서 회의 정보를 복사해서 바로 전달할 수 있도록 진입 경로를 추가하였습니다.

화상회의 참여 전 미리보기 화면에서 오디오 설정 버튼 추가 (PC App)

화상회의 참여 전 미리보기 화면에서 쉽게 오디오 설정을 할 수 있도록 ‘오디오 설정’ 버튼을 추가 하였습니다.

화상회의 중 스피커 선택 메뉴 개선 (Mobile)

블루투스나 이어폰 등 외부 장치를 연결했을 때 앱 화면에서 장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상회의에 연결된 오디오 장치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아이콘을 개선하였습니다.
※ 단, iPad에서는 스피커 선택 메뉴가 제공되지 않으며, 오디오 장치 변경은 iPad 환경 설정에서 가능합니다.

화상회의 전체 종료 개선 (Mobile)

‘나만 나가기’와 ‘모든 참여자 회의 끝내기’ 메뉴를 혼동하는 실수를 방지하도록 화상회의 종료 인터페이스를 개선하였습니다.

화상회의 메뉴 노출 동작 수정 (Mobile)

상/하단 메뉴를 기본 노출하여 메뉴 조작이 더 쉬워지도록 개선하였습니다. 화상회의 화면만 보고 싶을 경우 화면을 한번 탭하면 메뉴가 숨겨집니다.

노트 댓글에 이미지 첨부 시 썸네일 노출 기준 통일 (Mobile)

노트 댓글에 이미지 첨부 시 서로 다른 해상도의 이미지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미리보기 노출 비율이 개선되었습니다.

노트 언어 자동 번역 기능 종료 (PC Web)

노트에 있는 게시글 열람 시 콘텐츠의 작성 언어가 사용자 언어와 다를 경우 이를 자동 감지해서 번역 언어를 추천해 주었던 기능이 종료됩니다. 번역이 필요한 경우 게시글 우측 상단에 ‘번역’ 버튼을 선택하여 원하는 언어로 콘텐츠를 번역할 수 있습니다.

할 일

팀 할 일 제공 (PC App, PC Web, Mobile)

팀 (조직)에 ‘할 일’이 추가되어 팀 단위로 할 일을 공유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팀 할 일을 등록할 경우 팀 구성원 중에서 요청자나 담당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빠른 할 일 등록 시 기한 추가 (PC Web)

할 일 목록 상단에서 빠르게 할 일 등록 시 기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파일 공유 시 메뉴 개편 및 인터페이스 통일 (PC Web, Mobile)

드라이브에서 파일과 링크를 공유할 때, 구성원이 원하는 공유 형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메뉴를 직관적으로 변경하였습니다.

PC웹에서 파일을 직접 공유할 때는 ‘파일로 보내기’, 링크 형태로 공유할 때는 ‘링크로 보내기’를 선택하여 파일을 공유할 수 있으며, 모바일에서는 ‘파일로 보내기’ 선택 시 공통화된 바닥 레이어가 노출됩니다.

Mac 드라이브 탐색기 개선 (PC App)

폴더 위치를 통합하여 하나의 폴더 트리에서 내 드라이브, 팀/그룹 폴더, 공유 드라이브를 모두 확인하고 동기화 상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개선된 Mac 드라이브 탐색기는 macOS 11 이상에서만 제공됩니다.
※ 동기화 설정 및 폴더 위치 통합 과정에서 일정 시간이 소요되오니 가급적 주요 업무 시간을 피해서 업데이트 진행을 부탁드립니다.

캘린더

일정에 비공개 아이콘 및 설비 정보 표시 (Mobile)

모바일 캘린더 일정 보기 화면에서 비공개 일정에는 자물쇠 아이콘이 표시되며, 설비를 예약한 일정에는 설비 정보가 표시됩니다.

일정을 상세하게 확인할 필요 없이 쉽게 비공개 일정 여부와 설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비 예약 색상 개선 (PC Web, Mobile)

‘예약 중’ 색상의 가독성을 위해 다른 사용자가 예약한 설비의 색상이 진하게 보이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그룹 캘린더 일정 등록/수정/삭제 시, 알림 on/off 옵션 제공 (Mobile)

모바일에서도 그룹 캘린더 일정 등록/수정/삭제 시, 구성원들에게 발송될 알림의 발송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설비 아이콘 변경 (PC Web, Mobile)

설비를 표시하는 아이콘이 기존 아이콘에서 아이콘으로 변경됩니다.

‘1년’ 화면 진입 시 제공하던 ‘날씨정보’와 ‘교통정보’ 종료 (PC Web)

한국어로 언어 설정 시 캘린더의 1년 뷰에서 제공되던 ‘날씨정보 바로가기’와 ‘교통정보 바로가기’ 기능이 종료됩니다.

‘개인 뷰’에서 일정 검색 시 표시된 ‘파일 첨부’ 아이콘 제거 (PC Web)

‘개인 뷰’에서 일정 검색 시 표시되었던 ‘파일 첨부’ 아이콘이 사라지고 비공개, 반복, 참석자, 장소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설문

설문 작성자명을 소속 조직/회사명으로 설정하는 기능 추가 (PC App, PC Web, Mobile)

조직 및 회사 차원에서 진행하는 설문의 신뢰도 향상을 위해 응답자에게 보이는 작성자명을 소속 팀/그룹/회사명으로 설정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작성자명 설정 시 작성자의 이름은 노출되지 않고, 선택한 팀/그룹/회사 이름이 노출됩니다.

설문 요약 화면 내 설문지 정보 및 메뉴 추가 (PC Web, Mobile)

설문의 설정 상태를 더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설문 요약 화면을 개선하였습니다.

응답한 인원 수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고, 또한 미리보기와 설문 결과 바로가기를 추가하여 각종 설문 기능으로의 접근성을 개선하였습니다.

주소록

다른 회사의(외부) 네이버웍스 ID 검색 제한 (PC App, PC Web, Mobile)

네이버웍스 외부 대화상대 ID 검색을 단기간 대량으로 진행할 경우 비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으로 판단하여 ID 검색 기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연락처 불러오기 상단 버튼 개선 (PC Web)

연락처 불러오기 시 설정한 공개범위와 태그를 명확히 확인할 수 있도록 상단 버튼을 개선하였습니다.

메일

이전 에디터 지원 종료 (PC Web)

이전 에디터를 더 이상 지원하지 않으며, 기본 에디터 선택 시 제공했던 ‘에디터(이전)’ or ‘텍스트(이전)’ 설정값이 제거됩니다.

‘이전 에디터’ 지원이 종료되면, ‘이전 에디터’를 기본 에디터로 설정하셨던 분들은 메일 쓰기 시 ‘웍스 에디터’가 자동 노출됩니다.

게시판

게시글 언어 자동 번역 기능 종료 (PC Web)

PC웹에서 게시글 열람 시 콘텐츠의 작성 언어가 사용자 언어와 다를 경우 이를 자동 감지해서 번역 언어를 추천해 주었던 기능이 종료됩니다.

번역이 필요한 경우 게시글 우측 상단에 ‘번역’ 버튼을 선택하여 원하는 언어로 콘텐츠를 번역할 수 있습니다.

Admin

[감사 > 파일] 신규 추가

각 서비스 (메시지, 메일, 게시판(팀/그룹 노트), 할 일, 드라이브(팀/그룹 폴더), 주소록)에서 파일이나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는 경우 감사 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그는 1개월까지 보관됩니다.
※ 캘린더(팀/그룹 일정)는 v3.5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서비스 > 게시판 > 게시글 정리] 게시글 일괄 정리 지원

게시판에 등록되어 있는 게시글 정리를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게시글 정리’ 기능이 추가됩니다.
특정 게시판, 기간, 작성자, 첨부파일 및 댓글의 수에 따라 조건에 부합하는 게시글을 조회하여 다른 게시판으로 이동, 삭제(휴지통으로 이동), 영구 삭제가 가능합니다.
※ 삭제할 게시글이 많을 경우 ‘영구 삭제’시 시간이 다소 소요될 수 있습니다. 완료 시 서비스 알림으로 전달됩니다.
※ 그룹사 게시판에 등록되어 있는 게시글은 다른 게시판으로 이동이 불가능합니다.

[서비스 > 게시판 > 게시글 백업] 게시판 별 게시글 백업 지원

게시판 단위로 게시글을 백업할 수 있도록 ‘게시판 별 게시글 백업 기능’을 지원합니다.
게시판을 선택하여 해당 게시판에 등록된 게시글을 백업할 수 있습니다.

[구성원 > 구성원] 구성원 삭제 시 영구 삭제 기능 추가

구성원을 삭제하고 7일을 기다릴 필요 없이 구성원을 바로 영구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서비스 > 설문 > 일반] ‘응답자 정보’ 설정 옵션 추가

응답자 정보에 옵션으로 ‘실명+익명(기본)’이 추가되었습니다. ‘실명+익명(기본)’으로 설정하면 새 설문 생성 시 익명 설정이 기본으로 적용됩니다.

[구성원 > 더보기] 구성원 정보 다운로드 방식 개선

구성원 정보 다운로드를 실행하면 완료된 파일을 서비스 알림 메시지로 수신하게 됩니다.

해당 메시지는 도메인의 최고관리자 및 다운로드를 실행한 관리자가 수신하게 되며, 파일 링크는 5일 후 만료됩니다.

[감사] 각 서비스 내 목록에서 사용자에게 메일 혹은 메시지 발송 기능 종료

[Admin > 감사] 하위 서비스별 제공하는 감사 목록에서 사용자에게 메일 혹은 메시지를 보낼 수 있던 기능이 종료되고 사용자의 메일 주소를 복사할 수 있는 기능으로 변경됩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