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클라우드, ‘스마트워크’ 솔루션 대거 강화… “더욱 스마트하고 민첩한 협업 지원”

2021.07.28

네이버클라우드, ‘스마트워크’ 솔루션 대거 강화…
“더욱 스마트하고 민첩한 협업 지원”

– ‘네이버웍스’, 지원 번역 언어 8개로 확대…고도화된 AI번역 기술 전면 적용
– ‘워크플레이스’, HR∙Finance 특화 상품 및 필요한 기능만 사용 가능한 Lite 상품 신설
– ‘워크박스’, 실시간 공동 문서 편집 가능하도록 ‘한컴오피스 Web’과 외부 연동

네이버클라우드(대표 박원기)가 대표 버티컬 솔루션 ‘네이버클라우드 포 스마트워크 (NAVER Cloud for SMARTWORK)’에 HR(인사)와 Finance(재무) 특화 상품을 출시한다. 이와 함께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의 전반적 기능 강화를 통해 스마트하고 민첩한 업무가 가능하도록 지원한다고 밝혔다.

‘네이버클라우드 포 스마트워크’는 업무용 협업 도구인 ‘네이버웍스’, 맞춤형 기업 정보 시스템인 ‘워크플레이스’, 파일 공유 서비스 ‘워크박스’를 하나로 묶어 B2B 고객이 편리하게 스마트한 업무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결합한 특화 솔루션이다. 네이버클라우드는 타 클라우드 기업이 심도 있게 접근하지 못하는 영역을 네이버만의 다양한 서비스와 노하우를 기반으로 삼아 산업별로 특화된 ‘버티컬 솔루션’ 전략을 취하며 차별화를 도모하고 있다.

네이버웍스, 번역 언어 확대 및 NMT 전면 적용, 시공간 제약 없는 모바일 화면 공유
‘네이버웍스(NAVER WORKS)’는 AI 번역 지원언어를 확대하고 ‘모바일에서 화상회의 화면 공유보기’ 기능이 새롭게 추가됐다.

번역 언어는 기존 5개에서 태국어, 인도네시아어, 스페인어까지 더해 총 8개 언어를 지원하게 됐다. 또한,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인공 신경망 기반 기계 번역 기술(NMT, Neural Machine Translation)’ 적용 범위를 네이버웍스 내 모든 기능으로 넓혔다. 일반적인 기계 번역과 달리 문장 전체 맥락을 고려해 번역하기 때문에 훨씬 자연스러운 번역 결과를 제공한다. 따라서 해외 동료 또는 파트너와 별도의 통번역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아도 ‘통역’ 탭 한 번만 누르면 매끄러운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모바일 화면 공유 기능은 외근, 출장 또는 재택 중에도 동료들과 모바일로 화상회의를 진행할 때에도 제약 없이 업무의 연속성을 유지하는 한편 회의 내용을 빠르고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워크플레이스, Lite 상품·HR·Finance 특화 상품 출시로 업무 효율성 극대화
맞춤형 기업 정보 시스템 ‘워크플레이스(WORKPLACE)’는 업무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Lite 요금제 상품과 더불어 HR(인사)와 Finance(재무) 특화 상품을 새로 선보였다.

Lite 상품은 현재 제공하고 있는 Basic 상품에서 워크플레이스의 기본적 기능인 ‘결재’, ‘구성원’을 합리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어떤 규모의 기업이라도 기업 정보 시스템을 좀 더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을 넓혔다.

Basic 상품 또한 비대면 소통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흐름에 맞춰 사내 소식과 정보를 공유하는 ‘게시판’ 기능을 추가했다. 중요 게시글은 상단 고정 또는 필독 공지로 설정해 강조하고, 게시글 성격을 고려해 다양한 게시판 유형을 마련했다. 또한, 양방향 소통을 염두해 댓글, 찬반 투표, 추천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게시판별 특성을 고려해 접속 및 조회 권한을 개별 설정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구성원 기능에는 입사 및 퇴사 처리에 필요한 업무 체크리스트를 회사 특성 및 업무에 맞게 자동 할당하는 ‘입퇴사 관리’, ‘회계’ 기능에는 ‘고정 자산 관리’가 추가돼 등록된 회사 자산을 고정 자산 유형별로 회계 처리하고 전표를 자동 생성해준다.

HR 특화 상품은 회사와 사원 간 전자 계약을 지원하는 ‘서약서’ 기능을 출시해 기업별 맞춤 온라인 서약서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발송 및 관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HR 특화 상품에는 기본 서약서 템플릿이 제공되며, 기본 템플릿을 바탕으로 회사 맞춤형 서약서로 손쉽게 편집해 사용 가능하다. 서약서마다 문자열을 변수로 지정하여 사원별로 다른 서약서를 제공할 수 있고, 서약서 대량 발송 시 예약 메일 기능으로 일괄 처리하면 된다. 클릭 몇 번이면 비대면으로 서약이 완료되며, 서약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미완료자 대상으로 재요청할 수 있다.

Finance 특화 상품은 ‘지출’ 및 ‘영업’ 기능으로 부서 및 개인별로 예산을 수립하고 지출을 통제하는 등 체계적인 경비 관리에 효과적이다. 지출과 회계 서비스를 연동하면 지출 서식 승인 시 회계 서비스에서 전표가 자동 생성돼 회계 처리가 수월해진다. 영업 기능은 매출 계획 수립, 재고 현황 파악, 견적서 및 주문서 작성, 자동 전표발행 등 영업 업무 흐름에 맞춰 스마트하게 도와주는 원스탑 서비스다. 견적 및 주문서는 모바일로도 작성 가능해 외근이 잦은 영업직이 편리하게 업무할 수 있으며, 대시보드로 매출 현황과 실적을 효과적으로 비교할 수 있다.

HR/Finance 특화 상품은 업무 담당자의 효율적인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급여, 채용, 자금 관리, 원가관리 등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며 Basic 상품에 각각 6,000원/월 추가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워크박스, 한컴오피스 Web 외부 연동으로 실시간 공동 문서 편집 가능
기업용 클라우드 파일 공유 서비스 ‘워크박스(WORKBOX)’는 외부 업체와 서비스 연동을 강화해 고객 맞춤 편의를 고도화했다.

한글과컴퓨터가 무료로 제공하는 ‘한컴오피스 Web’과 유기적인 연동으로 별도의 문서 편집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구매하지 않아도 웹 브라우저와 인터넷 연결이 갖춰진 환경이라면 한컴오피스 Web에서 저장된 한글 및 MS 오피스 문서 보기는 물론, 신규 문서를 생성하거나 기존 문서를 편집할 수도 있다. 공유 폴더에 저장된 문서나 경로를 통해 공유된 파일은 동시 접속한 여러 사용자끼리 실시간으로 공동 편집해 빠르고 효율적으로 협업이 가능해 애자일 문화를 추구하는 조직에게 특히 안성맞춤이다. 사용자 니즈에 따라 온라인 편집 기능을 선택해 사용하면 되며, 작업자, 시안, 문서 버전 등 히스토리를 확인하고 특정 버전으로 복구할 수 있어 협업 도중 파일 손실은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 온라인 편집 부가 서비스는 사용자당 1,000원/(월)으로 제공된다.

네이버클라우드 포 스마트워크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홈페이지(https://www.ncloud.com/solution/featured/smartWork)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