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회의는 처음이라…라인웍스 화상회의할 때 당황하지 않는 법

2020.03.03

코로나19로 난생처음 갑자기 재택근무를 경험하고, PC에서 화상회의를 해야 하는 분을 위해서 화상회의 이용방법과 몇 가지 준비사항 및 TIP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1. 라인웍스 화상회의 이용 방법

라인웍스에서는 PC 앱, 모바일앱 어디서든지 화상회의를 시작하실 수 있는데요, 특히 PC 앱을 이용하면, 화면 공유를 통한 프레젠테이션을 할 수 있어 발표에도 유용합니다.

 

 

1) PC 앱에서 화상회의 이용방법

라인웍스 PC 앱의 메시지 화면에서 클릭 한 번으로 화상회의를 시작해 보세요. 라인웍스 앱은 라인웍스 홈페이지(link)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라인웍스 PC 앱 메시지 창(왼쪽)의 입력창 위에 영상통화, 화면공유 버튼을 클릭하여 원격회의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2) 모바일 앱에서 화상회의 이용방법

라인웍스 모바일 앱에서도 메시지 화면에서 간단하게 화상회의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앱 메시지 화면(왼쪽) 상단의 전화기 아이콘을 탭한 뒤, ‘영상통화’ 버튼을 탭 하면 메시지 방의 대화 상대와 바로 화상회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일정, 메일에서 화상회의 시작하기

라인웍스에서는 등록된 일정이나 주고받은 메일에서도 쉽게 화상회의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화상회의를 위해 매번 대화 상대를 검색해서 찾을 필요가 없어 빠르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일정에서 화상회의하기

일정에서 ‘메시지’를 클릭하면 메시지방 초대 팝업이 열립니다. 해당 팝업에는 일정에 초대된 구성원들이 자동으로 메시지방 초대 명단으로 추가되고, 필요시 다른 구성원도 검색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방을 개설한 후에는, 상단의 ‘1. 라인웍스 화상회의 이용 방법’을 따라 화상회의를 실행해보세요.

2) 메일에서 화상회의하기

라인웍스 메일을 주고받다가 미팅이 필요하다면 메일 화면의 ‘메시지’ 버튼을 클릭하세요. 버튼 클릭 후 활성화된 ‘초대하기’ 팝업에는 메일 수신자와 참조 수신자가 대화 상대로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메시지방을 개설한 후에는, 상단의 ‘1. 라인웍스 화상회의 이용방법’을 따라 화상회의를 실행해보세요.

메일에서 ‘메시지’ 버튼을 클릭하면 쉽게 메시지방을 열어 화상회의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3. 화상회의를 더욱 원활하게 하는 Tip!

화상회의 시 알아두면 유익한 준비사항과 TIP을 안내해 드립니다. 화상회의를 더욱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아래 내용들을 꼭 확인해 주세요!

 

 

1) PC의 스피커와 마이크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해 주세요.

라인웍스 화상회의에 활용하는 PC 소리나 마이크를 꼭 확인해 주세요. [PC > Window> 설정> 시스템> 소리]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일 소리나, 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문제 해결을 통해 드라이버나 장치의 작동을 확인해 주세요

원활한 화상회의를 위해 Windows 설정에서 소리와 마이크를 사전에 반드시 확인해 주세요.

※ 안내사항

– 긴급한 회의인데 PC가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스마트폰의 LINE WORKS 앱에서 참석하세요. 스마트폰은 PC와 달리 음성 입력/출력 세팅이 잘 되어있어, 별다른 설정 없이 회의에 참석하실 수 있습니다.

 

2) 이어폰 또는 이어 마이크 폰을 사용해 주세요

많은 직장인들이 화상회의용 회의실과 전용 장비 (시스코, 폴리콤 같은)를 사용한 경험이 있을 겁니다. 이런 전용 장비는 넓은 공간에서 음향을 잘 잡아주고 하울링이나 에코도 막아주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지만 깔끔한 오디오 품질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개인 PC나 모바일을 통해서 개인용 화상회의를 하실 때는, 이어폰이나 이어마이크폰을 통해서 에코나 하울링을 간단히 차단할 수 있습니다. 최근 많이 애용하시는 블루투스 이어폰을 사용하신다면 음향 문제를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개인 PC에서 화상회의를 할 때에는 이어폰이나 이어마이크를 준비해 주세요.

3) 모두를 위해 발언하지 않을 때는 마이크를 OFF 해주세요.

간혹 화상회의에 참여할 때 소리만 듣고, 회의 중에 PC로 문서작성과 같은 다른 업무를 하시는 분이 계십니다. 일반 회의실에서도 모두가 회의에 집중하기는 어려운 게 사실이죠. 혹시 화상회의 중에 타이핑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마이크를 OFF 해주세요. 카페와 같이 음악이나 소음이 있는 곳에서 참여하실 때도 마이크를 OFF 하시면, 모두에게 도움이 됩니다.

화상회의가 시작되면 마이크 설정을 반드시 확인해 주세요.

※ 안내사항

– LINE WORKS는 화상회의에 참석할 때, Default로 MIC OFF를 지원합니다.

– 화상회의를 최초 개설하신 분 (최초로 시작하신 분)의 마이크는 Default ON입니다. 유의하세요.

 

4) 화면을 공유하실 때는, 공유하실 화면을 콕 찍어서 선택해 주세요

화면공유를 시작하시면, [화면1]이 가장 먼저 보입니다. 이때, [화면1]을 선택하시면, 참여자의 화상이 무한반복 되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화면 공유 시에는 [화면1]보다는 공유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화면을 직접 선택하여 공유하는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화면 공유 시에 [화면1]을 선택하면 화면이 무한반복되어 지저분하게 보입니다.

이상 화상회의를 처음 경험해보시는 분들을 위해 화상회의 이용방법과 알아두면 좋은 Tip들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처음 화상회의를 할 때는 어색할 수 있지만, 한두 번 경험해보면 익숙해져서 직접 얼굴을 맞댄 미팅처럼 업무 협업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라인웍스 화상회의, 영상통화 기능을 많이 많이 활용해 주세요!

 

 

여기서 잠깐,

라인웍스 화상회의 기능에는 추가 요금이 없습니다. 200명까지 접속하고, 화상 및 음성통화, 화면공유가 가능합니다.